본문 바로가기
[내돈내산]/일상

[완벽 정리] 난방비 절약을 위한 다섯 가지 꿀팁(적정 온도, 노하우, 외출모드 팁 등)

by 맛케터 2023. 10. 3.

 
안녕하세요, 맛케터입니다.
 
추석 연휴가 지나고 나니 날씨가 정말 쌀쌀해졌네요. 며칠 전까지 에어컨을 켜고 살았는데, 이제 난방을 틀어야 할 것 같습니다.
 
추워져서 보일러를 켜려고 해도 난방비 폭탄이 걱정이 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조금만 춥다고 난방비 절약을 생각하지 않고 보일러를 작동하면, 난방비 폭탄을 맞기 십상이겠죠?
 
그래서 오늘은 난방비 절약을 위한 꿀팁들을 여러분께 공유드리겠습니다!
 

난방비 절약하는 다섯가지 노하우

 

1. 보일러 적정 온도 유지하기

보일러 설정을 위해 버튼을 누르고 있는 손가락

 
자취를 처음 하는 분들은 난방 온도를 몇 도로 해야 적당한 지 감이 잡히지 않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난방비 절약을 위한 첫걸음은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겠죠?
 
통상적으로 난방을 위한 보일러 온도는 18~23도이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너무 높은 온도를 설정하면, 난방비 절약을 하지 못하는 것뿐만 아니라, 장판이 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보일러 중 실내온도가 아닌, 난방수 온도로 표시되는 보일러 모델도 있는데요. 난방수 온도로 표기되는 보일러라면 아래의 온도를 참고하면 됩니다. 👍
 
✅난방수 온도 50도 = 실내온도 약 16도
✅난방수 온도 60도 = 실내온도 약 18~20도
✅난방수 온도 70도 = 실내온도 약 25도
 
 

 
 

2. 보일러는 끄지 말기

OFF 표시된 보일러 버튼

 
난방비 절약을 위해 방이 어느 정도 따뜻해지면 보일러를 끄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는 오히려 난방비 절약과는 거리가 먼 행동입니다.
 
보일러를 끄고 다시 키면 보일러가 다시 가동되는데, 이때 보일러가 가동되며 난방비를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즉, 실내 온도를 유지하는 비용보다 보일러를 재가열하는 비용이 더 많이 든다는 의미입니다
 
난방비 절약을 위해 보일러는 끄지 말고,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3. 외출모드 활용하기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보일러를 껐다가 켰을 때 더욱 많은 비용이 드는데요. 그렇기에 외출할 때 외출모드를 이용하는 것이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만약 외출모드가 없는 보일러라면, 평소 온도보다 5~8도 낮추고 외출을 하면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니 장기간 외출 시에도 보일러는 끄지 말고, 외출모드를 활용하여 난방비를 절약합시다. 😀
 
 

4. 난방비 절약에 도움 되는 제품 사용하기

1) 가습기

가습기에서 연기가 나오고 있다

 
가습기를 사용하면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되는데요. 이는 과학적인 이유와 관련이 있습니다.
 
가습기를 이용해서 방 안의 습도가 높아지면 난방 온도를 빨리 올릴 수 있고, 공기의 순환이 빨라지기 때문입니다.
 
공기의 순환이 빨라져 방의 온도가 높아지면 그만큼 보일러가 가동되는 시간이 줄어들어 난방비 절약이 되겠죠?
 
 

2) 방열 에어캡(뽁뽁이)

방열에어캡이 창문에 붙어있다

 
겨울에 많이 쓰는 방열 에어캡(뽁뽁이)도 난방비 절약에 정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요즘에는 다이소에서 방열 에어캡(뽁뽁이)을 쉽게 구할 수 있는데요.
 
방열에어캡(뽁뽁이)을 창문에 붙인다면, 실내온도가 약 1~3도가량 상승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난방비 절약에 매우 도움이 되겠죠? 💪
 
방열에어캡(뽁뽁이)을 창문에 붙일 때는 모서리 부분에 꼼꼼히 물을 묻혀서 붙이면 오래 붙어있더라고요. 올 겨울 난방비 절약을 위해 방열에어캡(뽁뽁이)은 필수입니다!
 
 

3) 문풍지

 

 
창문의 틈새를 막아주는 문풍지도 난방비 절약을 위한 필수템입니다. 간혹 뽁뽁이만 붙이는 분들이 있는데, 문풍지를 붙이지 않으면 뽁뽁이의 효과가 반감됩니다.
 
이중창을 사용해도 문틈으로 들어오는 외풍이 생각보다 많은데요. 겨울철 들어오는 외풍은 난방비 폭탄의 주범입니다. 😮
 
방열 에어캡(뽁뽁이)을 구매할 때 문풍지도 구매해서 함께 사용하면 난방비 절약을 확실하게 할 수 있습니다!
 
 

5. 셀프 난방 하기

털 양말이 짝을 맞춰 놓여있다.

 
 

 
 
난방비 절약을 위한 마지막 방법은 셀프 난방을 하는 것입니다. 보일러가 좋아지며 겨울에도 짧은 반팔을 입고 있는 일이 많은데요.
 
난방비 절약을 위해 수면양말, 긴 옷, 러그 등의 셀프 난방을 하면 보일러 온도를 높이지 않아도 따뜻하게 겨울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
 
답답하더라도, 셀프 난방을 통해 난방비 절약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난방비 절약을 위한 다섯 가지 방법을 포스팅하였는데요. 제가 말씀드린 방법으로 조금씩 아껴서 난방비 절약을 한다면 난방비 폭탄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번 겨울은 적은 돈으로 따뜻하게 지낼 수 있으시길 바라며, 포스팅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맛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